본문 바로가기

철분부족 증상 빈혈 증상, 빈혈에 좋은 음식

반응형

철분부족 증상 빈혈 증상,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부족 증상, 빈혈 증상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 듯한 느낌, 털썩 주저앉게 될 때.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이 부족으로 산소 운반이 원활하지 못하여 현기증, 피로감,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현상을 빈혈이라고 함. 

 

-빈혈에 좋은 음식
소고기 : 비타민B12가 풍부, 적혈구 생산에 관여하는 엽산의 활동 도모
달걀노른자 : 노른자에 풍부한 철분, 특히 철 결핍성 빈혈에 좋음.
미역 : 엽산과 철분이 풍부
시금치 : 엽산은 녹색 채소에 많음. 
브로콜리 : 철분, 비타민C, 클로로필 등 풍부, 다른 채소에 비해 약 2배에 이르는 철분 함양.
레드비트 : 엽산과 망간, 비타민C 함유.
피조개 : 철 함유량이 쇠고기와 달걀의 3배 가량, 철 결핍성 빈혈에 좋음.
굴 : 철분 풍부
토마토 : 철분, 엽산, 비타민C 함유
체리 : 과일 중에서 가장 높은 철분 함유량

https://1boon.kakao.com/dailylife/180618_4

 

철분 보충과 빈혈 예방에 좋은 음식 10가지

갑자기 핑 도는 듯한 빈혈,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은?

1boon.kakao.com

 

 

 

http://www.korea.kr/news/healthView.do?newsId=148815948

 

빈혈에 좋은 음식 4가지

여성들은 매월 월경을 하는 탓에 머리가 핑~도는 빈혈을 한 번쯤 경험한다. 특히 10~20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로 인한 철분결핍 빈혈이 흔하며, 30~40대엔 임신과 수유, 자궁질환에 의한 생리 과다

www.korea.kr

빈혈 예방 식생활 가이드 

1. 제때에 세끼를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 

2. 단백질과 철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먹을 수 있도록 식단에서 고기, 생선, 달걀, 곡류 중 1개와 채소 반찬 2가지 이상 포함되도록 섭취한다. 

3. 비타민C, 엽산, 비타민B12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4. 식사 도중 또는 식후에 커피, 차, 청량음료는 마시지 않는다(탄닌, 인 성분이 철의 흡수 방해). 

5. 철 보충제나 기타 영양제, 건강보조식품 등을 섭취하고자 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한다.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0020303924

 

철들어야 건강한데… 세계 인구 25% '철분 부족'

철들어야 건강한데… 세계 인구 25% '철분 부족' 유대형 헬스조선 기자 철분, 간 해독·뇌기능 향상 도움… 섭취 모자라도 특별한 증상 없어 여성·임신부·노년층, 결핍 주의… 흡수 잘 되는 동물�

m.health.chosun.com

[철분 제대로 섭취하는 법] 고기·양배추 곁들이면 흡수율 '껑충'… 보충제는 공복에 먹어야


▷단백질·비타민C 함께=고기, 가금류, 어패류에 함유된 '동물성 단백질'은 철분 흡수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양배추, 토마토 등에 들어 있는 비타민C도 함께 먹으면 철 흡수가 높아진다.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은진 교수는 "비타민C는 철분 흡수력을 30%까지 높인다"고 말했다.

▷식물성은 따로=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채소), 피틴산(콩류), 옥살산(시금치) 등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다음 식사 때 먹거나, 2~3접시 정도로 양을 줄이는 게 권장된다.

▷음료수는 식후에=차·커피에 들어있는 '탄닌', 초콜릿·콜라·견과류에 함유된 '주석산',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의 '식품첨가제'도 철분 흡수를 막는다. 식후 30분 정도 지나고 먹자.

▷필요 시 보충제=철분 결핍인 사람은 식사로 손실량을 보충하기 어렵다. 이때는 보충제를 하루 1~2번 복용한다. 보충제는 위가 빈 상태, 식사 30분 전, 식사 2시간 후에 가장 잘 흡수된다. 정은진 교수는 "보충제를 먹으면 검은색 대변이 나오지만, 건강에는 무해하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