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편두통약 미가펜 크래밍정 부작용 (이소메텝텐), 두통의 원인

반응형

편두통약 미가펜 크래밍정 부작용 (이소메텝텐), 두통의 원인

크래밍정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 중추신경계용약 > 해열, 진통, 소염제

 

성인은 초회량으로 1회 2정을 복용하고 치료효과가 없으면 30분마다 1정씩 복용.
1일 복용량은 6정을 넘지 않도록 한다.
1주 복용량은 10정을 넘지 않도록 한다.

 

미가펜캡슐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 중추신경계용약 > 해열, 진통, 소염제

 

1. 긴장성 두통 : 성인 1회 1~2캡슐을 1일 3회까지 복용.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

2. 편두통 : 성인 1회 2캡슐을 복용하고 이후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매시간 1캡슐씩 복용.
12시간 동안 5캡슐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부작용

진정 효과로 인한 졸음

관수축작용으로 인해 혈압 상승

녹내장이나 전립선 증상을 악화

피린계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됨.

 

 

편두통?

혈관이 뛰는 듯한 통증이 4~72시간 지속되며, 강도도 강한 편. 섬광이 있거나 물결무늬가 보이고 감각이 무뎌지거나 어지럼증이 생기는 등 전조증상 후에 두통이 생기는 특징.

긴장형 두통?

스트레스성 두통, 머리를 누르거나 조이는 듯한, 또는 맑지 않고 무거운 증상,

대부분 목이나 뒤통수, 어깨 등에 통증을 호소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마나 머리 전체에 두통이 나타남.

 

 

http://www.ikunk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0783

 

http://www.ikunk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0783

 

www.ikunkang.com

어떤 약을 복용해야 할까?
▶편두통에 추천하는 제제는 마이드린 캡슐(녹십자), 미가펜 캡슐(우리들제약)과 같은 제품입니다. 편두통 환자는 위장장애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NSAIDs(항염진통제)보다 위장에 부담이 덜한 아세트아미노펜을 진통제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드린이나 미가펜에는 혈관 수축제인 이소메텝텐뮤케이트, 진정제인 디클로랄페나존이 들어 있어요. 이 조합은 혈관 확장성으로 나타나는 두통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약제제로 오수유탕이 편두통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수유탕 역시 혈관수축 작용이 입증되어 있고 위장 상태를 개선해 주기 때문에 편두통이 자주 오는 경우 진통제 등과 병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177107&memberNo=42297178&vType=VERTICAL

 

한꺼번에 사라진 '미가펜' 등 편두통약...컴백?

[BY 히트뉴스] 브랜드만 남고 성분 변화… 대세는 이부프로펜·파마브롬 조합? 약국가 "이소메텝텐 대체...

m.post.naver.com

마이드린 · 미가펜 등 편두통 치료에 쓰이던 이소메텝텐 성분 일반의약품이 모두 약국에서 사라진다는 소식에 약국가는 "일반의약품의 설 자리가 줄어들었다. 약국이 권할 수 있는 의약품이 줄어드는 셈"이라며 섭섭해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이소메텝텐 제제 등 두통약 브랜드를 딴 일반 약 신규 품목 허가가 이어졌다. 우리들제약 '미가펜'의 인지도를 활용한 '미가펜이브' · '미가펜에스', GC녹십자 '마이드린'의 대체재로 지목된 나프록센 성분 '탁센'의 '탁센엠지연질캡슐' 등이다.

 

약국가는 "사라진 이소메텝텐의 역할을 다른 성분 제제가 대체할 수는 없다. 현실적으로는 나프록센이 대체재가 될 것"이라며 "약사마다 여러 대체 방법을 다르게 할 텐데, 환자들은 약국마다 주는 게 다르다고 혼란스러워할 것 같다"는 반응이다.

 

 

http://www.hi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35

 

미가펜 등 편두통약 13품목 약국서 사라진다 - 히트뉴스

편두통치료제로 쓰이는 이소메텝텐뮤케이트 성분 일반의약품이 모두 약국 진열대에서 사라질 전망이다. 원료 수급이 원활치 않은 탓이다.20일 약국가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GC녹십자는 \"자

www.hitnews.co.kr

편두통치료제로 쓰이는 이소메텝텐뮤케이트 성분 일반의약품이 모두 약국 진열대에서 사라질 전망이다. 원료 수급이 원활치 않은 탓이다.

경기 B 약사는 "낙센과 탁센 등 나프록센 제제도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편두통에는 효과가 없다. 이럴 경우 환자를 병의원으로 안내해야 한다"며 "특히 나프록센 제제는 1회에 3알(750mg), 필요시 1~2알(250~500mg)을 더 복용해야 한다. 추천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http://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06032856011

 

두통약 90%가 처방 없이 복용, 머리 더 아플 수도

두통약 90%가 처방 없이 복용, 머리 더 아플 수도 2006/03/28 16:52 한국인의 약 <1> 아스피린·타이레놀 가격 싸고 약물의존성도 낮아 게보린·펜잘 카페인 함유한 복합성분...효과 빨라 게보린, 펜잘, 사리돈, 아스피린, 타이레놀, 암씨롱, 미가펜…. 두통 환자의 90% 이상이 의사 처방 없이 약을 복용한다. 두통약은 대부분 일반의약품(OTC)이기 때문이다. 약의 효능과 용법, 용량을 제대로 알고 지키는 것이 그래서 더 중요하다. 두통약 때

m.health.chosun.com

아스피린 - 드물게 위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십이지장궤양 환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 후 복용

타이레놀 - 과량 복용하면 간에 손상

게보린, 펜잘 - 50㎎의 카페인 함유, 약물 의존성 가능성과 카페인 과다 섭취의 우려

 

 

http://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09102001177

 

풀리지 않는 내 머리 속에 '두통'

풀리지 않는 내 머리 속에 '두통' 헬스조선 편집팀 2009/10/20 15:50 도대체 왜? 두통의원인Best 10 두통, 약 대신 이런 방법이 있었네? 두통의 역사는 기원전 3000년경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작성된 파피루스(고대 이집트에서 만든 종이 문서)에는 머리가 지끈지끈하게 아파 죽을 것 같다는 내용의 기록이 남아 있다. 두통은 인간에게 주어진 숙명일까? 긴 시간이 지난 현대까지도 가장 골치 아픈‘두통거리’로 남은 두통, 집중 분석해본다.

m.health.chosun.com

특정 음식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치즈, 우유, 초콜릿, 귤, 절인 청어,중국 음식 등이다.

 

한강성심병원 신경과 주민경 교수는

“사람에 따라 이러한 음식을 먹었을때 장에서 소화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소화 기능은 통증을 일으키는 뇌의 신경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두통으로 연결된다. 보통 멀미를 할 때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이 생기는 까닭도 뇌의 평형기관에 이상이 생겨서이기보다는 소화기능 이상이 뇌에 전달돼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운동 후에도 두통이 일어날 수 있다. 운동 시에는 탈수가 일어나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에너지(당)를 소비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도 낮아진다. 이렇게 갑자기 몸의 밸런스가 깨지면 뇌신경에 영향을 줘 두통이 오는 경우가 많다.

 

호르몬은 두통 발생의 중요한 원인이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월경 기간 중 두통이 더 심하다. 생리를 시작하면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변화하기 때문이다.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너무 적게 자도 두통이 올 수 있다. 잠을 적게 자면 뇌 안에서 신경전 달물질이 정상적으로 왔다 갔다 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경에 무리가 가 두통이 유발 될 수 있다. 

 

고대안산병원 신경과 두통클리닉 박민규 교수는

“장시간 동안 잠을 자면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치가 현격히 떨어진다. 이 때문에 뇌혈관이 확장돼 인접 신경을 압박하므로 편두통이 일어난다”고 말했다. 또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쌓인 피로유발인자가 신경이 느슨한 틈을 타 몸을 공격해서 두통이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혈압이 높아도 두통이 생길 수 있다.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는

“나이가 들수록 혈관 안에 찌꺼기가 쌓이고 혈관 탄력도 떨어져 고혈압이 생기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고혈압인 사람은 뇌 쪽 혈관도 쉽게 좁아지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혈관이 좁아져 생기는 두통이 올 수 있다. 이런 경우 앞머리나 옆머리가 아니라 뒷머리 쪽이 아픈 경우가 많다. 

 

시야가 흐리거나 양쪽 시력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 시력이 갑자기 많이 떨어져 안경이나 렌즈 등이 잘 맞지 않는 경우 두통이 생긴다.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안과 강자헌 교수는

“눈이 나빠지면 초점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수정체의 조절력도 떨어진다. 따라서 망막에 연결된 신경에서 신호가 뇌에 전달될 때 혼란을 가져와 주변 신경부도 영향을 미치면서 두통이 생기는 것”

 

머리 부분을 부딪히거나 충격을 받은 경우 두개골 내에 아주 미세한 공간이 생겨 두통을 유발한다. 특징은 앉거나 서거나 걸어 다닐 때는 극심한 통증을 느끼지만 누우면 통증이 없어진다.

 

치아 문제가 두통까지 치아 이상으로 두통이 일어날 수 있다.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해 턱 관절이 잘 맞지 않으면 턱쪽의 신경이 눌려 뇌에 전달되기 때문. 잇몸에 염증이 생긴 사람, 이를 꽉 무는 습관이 있는 사람도 두통이 생기기 쉽다. 치아 염증 물질이 혈액을 타고 뇌신경쪽으로 가면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고대구로병원 신경외과 박민규 교수는

“성적 흥분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머리와 목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뒤통수 쪽에 터질 듯한 두통을 20~30분 가량 느끼게 된다. 평소 심혈관쪽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목뒤 혈관에 과부하가 와 혈관이 터질 수 있고 심장에 문제가 있던 사람이라면 혈관 과부하가 심장에까지 영향을 미쳐 마비가 일어날 수 있다”

 

음주 또한 두통의 흔한 원인이다. 알코올을 흡수하면 우리 몸에서는 간과 위에서 분해 과정을 거친 후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을 만들어낸다. 이 독성 물질이 피를 타고 전신을 돌 때 통증을 일으킨다. 근육통, 위장장애, 무기력증등과 마찬가지로 머리에서도 두통이 일어난다. 

 

신경을 자극해 완화시킨다 아로마 향기요법 - 페퍼민트와 라벤더

라벤더는 뒷목이 뻐근하며 뭉치면서 두통이 생길 때 효과적이다. 라벤더오일을 뒷목 부분에 찍어 발라주면 신기하게도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향기와 차 성분이 동시에 작용 한방 차 - 국화차, 모란차, 박하차, 결명자차 

 

Q. 가족들 중에 편두통을 앓는 사람이 많다. 편두통도 유전인가?
A. 편두통은 유전되는 경향이 강하다. 주로 어머니로부터 딸에게 유전된다.하지만 절대적으로 유전되는 것은 아니며 외부 환경이나 생활습관도 중요한 유발 요인이다.

반응형

댓글